대만 정부와 사회속으로, 중앙통치권이 없던 1620년 부터 시작된다
정부와 사회
1620년대 네덜란드가 대만을 식민지화할 때까지 대만에는 중앙 통치권이 없었다. 하지만 네덜란드 시대는 40년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대만은 서양식 민지 지배로부터 해방된 최초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이후 대만은 자치권을 획득했지만 불과 수십 년이었습니다. 대만은 이후 2세기에 걸쳐 중국의 일부가 되었고 이후 1895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식과 함께 1945년 다시 대만은 중국의 일부가 됐지만 그 결정은 불과 4년밖에 지속되지 않았다. 1949년 중국 공산당이 본토에서 민족주의 정부를 꺾은 뒤 장제스 민족주의 지도자는 정부 당 군을 대만으로 옮겼다. 대만은 중화민국으로서 유엔에서 중국을 대표했지만 1971년에 중화인민공화국(본토의 공산주의자에 의해 수립된 체제는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불렸다)이 중국의 자리에 올랐다. 이후 장제스의 정부는 곧 국제적 지위를 잃었다.
장제스 정권은 1947년 공포된 헌법에 근거해 대통령 의회 내각의 모델이 혼재돼 있다. 그러나 정치권력은 주로 국민의당(국민당)에 있었고 장제석이 주재하는 국민의당(KMT)에 있기 때문에 대통령제로서는 더 효과적이었다. 1948년과 1949년에 각각 '임시 규정'(1947년 헌법 일부를 폐지)과 긴급 법령(계엄령으로 특징지어지는 것)이 제정되어 민족주의자들은 아직 본토에서 전쟁 중이다. 그 결과 형태는 민주적이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던 정치 시스템이 생겨났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중국에서 대만으로 이주한 중국 본토인을 중심으로 정부 경찰 교육시스템 군(상부)이 배치됐다. 몇 세기 전 이주해 온 소수민족인 Hakkas는 본토 중국인들이 푸키엔 대만인보다 더 신뢰했지만 경찰과 철도 직책을 맡았다. 인구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대만 최대의 민족인 푸젠 성의 대만인은 점차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의 일자리를 얻었다.
대만의 민주화는 우선 지방 정치에 도입되어 대만인, 특히 푸젠 대만인에게 유리해졌다. 1980년대까지 대만은 민주주의 확립을 위해 큰 전진을 했다. 2000년 대선에서 여당인 국민당은 대만 푸젠 성 출신의 민진당(민진당) 후보에게 패했다. 이듬해 선거에서 민진당은 대만의 입법부(입법원)에서 최다 의석을 획득했다.
민족성은 결혼, 사회적 변화, 도시화의 결과로 과거보다 더 많은 점에서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특히 선거 내내 정치에서 역할을 계속했다. 그런데도 국민의당은 2008년 대통령직을 되찾아 의회에서 과반수를 획득했습니다.그것은 더 나은 정부를 추진하고 민진당의 압박에 시달리던 부패를 정치에서 배제하면서 다민족 정당이라는 기반 위에 있었습니다. 천수이볜 총통 일행 하지만 DPP는 2016년 대통령직과 의회의 과반 의석을 획득하며 반발했습니다.
1. 헌법의 틀
1947년 대만 헌법은 대만뿐 아니라 국민당 정부가 대륙을 지배하는 동안 공포돼 공화제 통치체제를 확립했다. 그 문서는 입법 우위를 확보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상당한 자치권을 부여했다. 당초 2005년 폐지될 때까지 국회가 뽑은 대통령은 현재 국민투표로 선출돼 국가원수가 되고 있다. 대통령이 임명하는 총리가 정부를 이끈다. 정당은 정치에 관여할 것으로 상정됐으나 문서에는 기재돼 있지 않다.
대부분의 서방 정부에서 볼 수 있는 3개 정부 대신 헌법은 원래 5개 행정 입법 사법의 구성요소에 더해 통제원(정부의 한 부문)과 시험원을 규정하고 있었다. 두 지부는 관료기구를 점검하고 공무원 시험과 승진 등의 기능을 관리하는 중국의 전통적인 정부기관을 대표했다. 5분기 방식이 3분기 방식보다 견제와 균형을 잘 이룬다고 봤다.
1948년 임시규정은 대통령에게 비상권한을 부여해 새 정당 창당을 금지하고 대통령의 임기 2기 제한을 정지했다. 1949년 비상령은 군 경찰 정보기관에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했다. 이 두 조치는 헌법상 권리를 제한하고 정치 시스템의 민주적 운영을 효과적으로 방해했다.
그러나 지방 자치 단체는 큰 영향을 받지 않았고 경제적 권리도 축소되지 않았습니다. 비상령은 1987년 해제됐고 임시 규정은 1991년 해제됐다.
헌법은 1990년대에 여러 차례 개정됐다. 그동안 정부는 중화민국으로서 본토 각 주의 대표를 포함한 다른 권한(국회)을 가진 선거인단을 사실상 유지하고 있었다. 지난 10년 초에 있었던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재외 중국인(대만과 중국 이외에 거주하는 민족)이 특별대표로 임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출된 정부기관의 중국 대표를 배제하는 과정의 시작이었습니다. 기타 대책으로는 지방 자치 단체의 개혁, 여성 평등권, 장애인 및 원주민의 안전 보장, 행정부 관계 및 총리의 역할 변화, 국회의 단계적 폐지 프로세스의 개시 등이 있다. 1993년 통제원은 선출된 정부기관이 아니게 되면서 그 기능은 중단됐다. 2005년 초부터 2008년 중반까지 후보자를 둘러싼 대통령과 의회 사이의 갈등 때문에 그것은 전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이 지부는 부활했지만 더 이상 정부의 중요 기관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시험원 역시 더 이상 정부의 주요 부문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즉 대만은 모든 의미에서 세 가지 부문 체제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2003년 입법부는 국민투표법을 통과시켰고 국민투표법은 미사용 헌법 조항을 규정했다. 국민투표는 이후의 선거에 포함되었고, 몇몇 사람들은 상당한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05년 헌법이 개정되면서 국회는 폐지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정부의 근본적인 구조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지만 다른 변화와 관행 때문에 대통령이 됐다.
2. 자치체
대만의 정치시스템에는 연방제의 특징이 있으며, 첫째 또는 첫째 사법권은 특정 분야에서 지방정부에 속해 있다. 1992년 헌법 개정으로 지방자치가 강화됐다. 지방 정치인이 쉽게 국가의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다는 정치 시스템의 근로방식도 지방정부를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만의 많은 사람들은 민주주의는 밑바닥에서 나오는 것이며 지방 차원에서 시작하면 정부 개혁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경의는 높다.
국가 아래에 있는 행정 단위는 특별 시군구와 지방자치단체, 군산구이다. 1990년대 후반까지는 행정자치인 대만성 정부가 있었고 지사를 필두로 독자적인 입법부가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국가의 기능 대부분을 복제했습니다. 이처럼 효율을 명목으로 한 개혁은 행정원 기관으로 전락하고 규모와 기능도 점차 축소돼 갔다.
대만의 6개 도시는 그 규모와 경제적 중요성에 따라 특별자치단체로 분류돼 지방자치단체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타이베이 시와 가오슝 시(가오슝 시)의 두 시장이 대통령 후보와 대통령이 되고 두 시의 지방선거는 중요하며 장래 전국 선거의 기수가 될 것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다른 도시와 군의 선거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3. 정의
대만 사법원은 사법행정의 최고기관이다. 그것은, 최고 재판관 평의회, 하급 재판소, 행정 재판소, 공무원 기율 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법관회의는 사법심사의 권한을 가지며 헌법해석을 수반하지 않는 다른 중요한 사건을 심리한다. 대법원은 대법원 아래에 있고 법률문제만 결정합니다.
대법관회의 15명은 입법원의 승인을 얻어 대통령에 의해 임명됩니다. 법관은 8년의 임기를 가지며 연임할 수 없습니다. 임기는 4년마다 7, 8명의 새 법관이 임명되도록 어긋난다.
1980년 사법부를 보다 독립시킨 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그러나 대만 시민들은 더 강력한 사법제도가 대만의 민주주의를 붕괴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는데도 자유가 충분하지 않고 충분한 권력을 갖고 있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002년에 형사사법제도는 그 운영방법을 (독일처럼) 법관 중심의 심문제도에서 (미국처럼) 변호사 기반의 적대적인 제도로 이행했다. 1980년대 후반 이후 변호사나 검사는 법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법 절차에서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대만에서는 선거운동에 의한 소송이 매우 많아지고 있다. 그래도 대만은 소송 사회로 불리지 않는다.
정치적 프로세스
1947년 통과했듯이 국회는 중국 전토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그 나라의 정식 지도자였고 외교에 상당한 권한을 가지고 있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권한을 제한한 대통령을 뽑았습니다. 총리는 행정부를 이끌고 헌법상 가장 강력한 행정부일 입법원과 연락을 취했다. 헌법 제정 당시에는 전쟁 중이었고 정당의 중요한 역할 때문에 대통령은 강하다.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에 걸쳐 정치개혁이 이루어지면서 이 상황은 극적으로 변화했습니다. 대통령이 약해졌다는 것은 정확하지 않지만 입법부와 사법부, 특히 전자가 강해졌다. 선거는 정치 프로세스에서 훨씬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미디어는 새로운 큰 지위를 획득했다. 여론 조사나 여러 종류의 항의가 일반적으로 되었습니다.
대만은 1947년의 헌법에서는, 엄밀하게는 다당제였지만, 실제로는 오랜 세월에 걸쳐서 일당이 지배하고 있었다(소당은 2개 있었지만, 실질적인 야당으로서의 역할은 완수하지 못했다). KMT는 지배적이며 많은 점에서 정부와 분리할 수 없었습니다. 관측통들은 국민의당 지도부를 권력 중개인으로 지목하고 국민의 당중앙상임위원회를 정치 의사결정 수위 기관으로 보고 있다.
반면 1960년대부터 시작된 개혁은 대만의 정치를 바꾸기 시작했다. 신당 창당은 무산됐지만 주목받는 정치인들은 KMT 후보에 맞서 무소속으로 출마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 무소속 사람들은 정당처럼 조직하고 행동하기 시작했습니다. 1986년까지 민진당을 창당해 그해 전국 선거에서 국민당에 도전했다. DPP는 잘 안 됐지만 그 경험을 통해 바로 배웠다. 1989년 선거에서는 대만이 양대 정당제를 취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당이 성공했고 장래에는 민진당이 여당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높았다. 당시 다른 정당들도 창당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대만에 양당제가 있는지, 다당제가 있는지 헷갈렸다. 그 후 대만은 처음에는 2블록, 후에 2당 체제로 진화한 것 같습니다.
정치적 프로세스의 구조에 대해서는, 미국과 같이, 법안은 입법부의 위원회에서 작성되는 경우가 많다. 그 후, 그것들은 단원체 전체 앞에 도입됩니다. 수상은 프로세스를 감독하고 입법부와 협력합니다. 행정원은 또 법안을 제안할 수도 있고 이후 국무총리에 의해 도입됩니다. 입법부는 대만 민주주의의 수호자라고 주장하지만 부정행위와 부패, 기타 회원들에 관한 문제는 의문을 낳고 있다. 1993년에는 부패 방지를 위해 태양광 법(공식회의나 정부기관의 기록 공개를 의무화)이 제정됐다. 2004년 국회의원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 국회 규모를 113개로 절반으로 줄이고 의원 임기를 3년에서 4년으로 연장해 국회의원과 대선이 동시에 치러지도록 했다.
정당의 역할은 대만의 정치 프로세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돈이나 기타 종류의 도움으로) 멤버를 모집하고 훈련하고 돕습니다.그들은 사무실이나 디자인 캠페인, 선거 전략에 입후보합니다. 당원들은 또한 선출된 고위 관료들이 취임 후 모임을 갖고 지지합니다. 그러나 양당은 계파 싸움과 분열과 당혹의 성격 싸움에 시달리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자주 국민에게 공개된다.
DPP는 좌파 정당으로 설명되지만 KMT는 중도우파로 간주되고 있다.즉, 두 정당을 서방 정당과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정확한 관측이다. 그러나 대만의 중국으로부터 정식 독립해야 하느냐는 문제는 민주당이 독립을 주장하고 국민당이 반대하는 등 대만의 최우선 정치과제가 된 지 오래다. 미국과 다른 대부분의 국가들이 대만의 공식 독립선언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으며 중국은 그런 행동을 취하면 대만에 대해 군사력을 행사하겠다고 밝혀 독립계획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치적 옹호 차원에서 볼수록 명확하지 않다.
대만 유권자 대부분이 정치적 보수주의로 기울기 때문에 국민당은 통상 지지기반 면에서 민진 당보다 우위에 있다. 반면 민족 투표는 강하고 푸젠 성 대만인은 민진당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대만의 안전 보장
1949년 장제스의 민족주의 병사 상당수가 그와 함께 대만으로 도망쳤다. 장제스의 정책은 중국 본토를 공산주의자로부터 역습해 탈환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대규모 군대를 필요로 했다. 그는 약 60만 명의 현역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본토에서 훨씬 큰 군대에 도전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만 군대는 대폭 감축되었습니다. 또, 훈련이나 무기의 개량도 행해져 군사 전략은 미군과의 방위 노력의 조정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대만은 1954년 미국과 방위조약을 맺고 1979년 미국이 베이징과 정식 외교관계를 수립한 뒤 종료됐다. 그해 미 의회가 대만에 미군 무기 매각과 이 지역의 미군 유지를 약속한 대만관계법이 통과되면서 기능적으로 대체됐다는 것이다.
대만에는 중국이라는 적이 1명밖에 없으며 중국의 공격에 대비해 미군이 도착할 때까지 대만을 지키기 위한 군사전략이 마련돼 있다. 한편 대만 지도자들은 중국의 도시와 댐을 폭격하는 등 자신들이 갖고 있는 공격력에 대해 말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 당국은 대만의 핵무기 개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으나 대만과 중국의 관계 개선으로 우려는 줄어들었다.
대만은 섬 상공과 주변의 공군력, 대잠전 능력, 미사일 방어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트 전투기가 필요한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미국은 그것을 한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대만에 대한 능력은 대만의 방어 능력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경제·금융 관계가 상당한 만큼 대만을 보호하겠다는 미국의 의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21세기 후반 대만의 국방비는 이전 수준에 비해 낮아 미국의 일부 군사당국자는 대만이 자국 방위에 충분히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